트위터 이용자가 날로 늘어가는 요즘, 트위터 이용을 촉발시킨 유명인의 트위터 계정은 속칭 Fake 계정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가짜 계정인줄 모르고 팔로잉을 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트위터 서비스 자체에 대한 불신이 우려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플이 나왔다. 유명인의 계정이 맞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어플이 나왔다.
아이폰용 트위터 앱인‘올포트윗’(http://www.all4twit.com)을 사용하면 복잡하고 어려운 트위터를 초보자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누가 진짜 유명인이고 누가 가짜 사용자인지 바로 구별할 수 있다.
‘올포트윗’에서는 ‘동영상 프로필 인증’이라고 불리우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유명인이 아이폰으로 자신의 소개 동영상을 촬영하여 업로드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그 동영상을 보고 본인이 맞는지를 인증해주는 방식이다. 유명인의 사진을 구하는 것은 쉽지만 실시간으로 촬영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은 오직 본인만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이때 내 폰에 이미 저장되어 있던 동영상은 업로드 할 수 없게 되어있다.
이렇게 본인이 확실한지 구별할 수 있다고 해도,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트위터에서 내가 좋아하는 유명인을 검색하는 것은 매우 힘들었다. 일반적으로 트위터에서 유명인을 찾아서 팔로우 하려면 실명으로 검색을 하게 되는데, 검색결과에 동일한 이름을 가진 사용자들이 매우 많거나 유명인이 영문이름으로 트위터에 가입을 했다면 쉽게 그들을 검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게다가 일부 사용자들은 프로필 사진까지 유명인과 동일하게 올려서 더욱 큰 혼란을 주고 있다. 물론 대부분이 재미로 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이를 악용하는 사칭사례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정일우, 김소은, 이병헌, 이민호, 장근석, 이효리, 소녀시대, 손담비, 비, 김현중, 옥택연 등의 연예인은 누군가 트위터 아이디를 도용해 잘못된 정보를 배포하는 바람에 피해를 입었다. 이것은 트위터의 가입절차에서 본인 인증을 거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올포트윗에서는 본인이 확인된 트위터 유명인의 프로필 사진 아래에 별도의 실명과 직업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쉽게 구별이 가능하고, 인물검색 메뉴에서 한글이름 검색을 지원하여 인증된 사람의 검색결과를 가장 상위에 표시해주므로 수많은 동명이인을 모두 살펴봐야하는 불편함이 사라졌다.
이제 올포트윗을 통해 좀 더 정직한 트위터 세상을 기대해 본다.
올포트윗 트위터 아이디 : @all4twit 올포트윗 이메일 주소 : all4twit@gmail.com 올포트윗 웹사이트 : www.all4twit.com